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9-07 15:21:30/ 조회수 293
    • <중국 수산 HMR 식품시장트렌드 살펴보기>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전 세계적으로 HMR 식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도 코로나19 이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의 최근 수산 HMR 식품의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 1. 즉석조리 수산식품 가장 선호

      중국 수산 HMR 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제품 유형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즉석 조리 수산식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93.2%).

      그 다음으로는 즉석 가열 수산식품(62.5%), 간단한 세척과 절단을 거친 신선 편의 수산식품(56.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2. 수산 HMR 식품의 주요 구매 요인은 ‘편의’

      수산 HMR 식품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은 편의가 73.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좋은 맛(56.3%), 저렴한 가격(42.7%), 맛보기(40.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3. 새우와 어류를 주로 구매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수산물 HMR 부류로는 새우(82.2%)와 어류(75.2%)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 게와 패류에 대해서도 중국 수산물 HMR 구매자의 약 50%가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IMEDIA에 따르면 수산 HMR 식품산업의 빠른 발전에 따라 중국 소비자가 구매하는 수산 HMR 식품 종류도 다양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4. 주요 소비층은 1,2선 도시에 거주하는 20~40대 기혼 여성

      중국 수산 HMR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살펴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여성이 65.2%를 차지하며, 기혼 응답자는 80.8%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1, 2선에 거주하는 20~40대 소비자가 수산 HMR식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21년 중국의 수산 HMR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6.8%가 증가한 856억 위안(한화 약 17조 원)을 기록하였으며, 2026년에는 2,576억 위안(한화 약 50조 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오프라인 구매가 제한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수산 HMR 식품의 구매가 증가한 만큼, 성장하고 있는 중국 HMR 시장의 동향 및 소비자 특성 등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가정간편식 #즉석조리 #즉석가열 #신선편의 #수산식품 #수산물 #새우 #어류 #HM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