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옵션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0-12-09 09:39:25/ 조회수 3475
    • <수산물 미스라벨링(mislabeling)의 부정적 영향>
      평가덧글
      인쇄보내기

    • ▣ 최근 코로나19 등의 안전에 대한 우려로 인해 수산물·수산식품 시장 트렌드의 빠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동시에 식품 안전, 원산지 인증에 대한 관심은 점차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수산물과 수산식품에 라벨링이 제대로 붙어 있는지에 대한 확인과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악용해서 의도적든 그렇지 않든 잘못 표기된 수산물이 제재를 받지 않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 실제로 2019년 캐나다에서 수행된 조사에서는 캐나다 전역에서 수집된 수산물 샘플 중 실제로 47%에 이르는 샘플이 사기였다고 밝혔으며, 이는 생태계, 건강, 경제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최근 발표된 미국의 새로운 연구에서는 수산물 라벨을 잘못 부착하는 것이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분석을 수행한 결과 미국 내에서 라벨이 잘못된 수산물 소비는 약 4억 2천만에서 5억 5천만 파운드에 달하며, 이는 미국의 3개 항구를 제외한 모든 항구의 총 수산물 양륙량을 초과하는 양에 이른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전역의 60개 공급 업체가 현지에서 판매하는 106개의 새우 중 34%가 ​​잘못 표시되어 있으며, 현지에서 판매되는 새우의 1/3은 실제로 동태평양에 서식하는 수입 및 세계적으로 양식된 종인 흰다리 새우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붉은 도미는 노스 캐롤라이나 전역의 레스토랑, 시장 및 식료품 점에서 분석된 52 개의 샘플 중 90%는 라벨이 잘못 지정되었으며 레스토랑은 100% 라벨이 잘못 지정되어 있다는 것을 분석을 통해 밝혀내었습니다.

      ▣ 수산물과 가공된 수산식품에 미스라벨링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사기로, 우리는 저렴한 대체 제품에 실제 가치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공급업자의 불법적인 행위로 인해 멸종위기종, 희귀종들이 남획되거나 불법 어획되어 판매되는 경우에는 개체 수를 위협하고 효과적인 어업 관리를 저해할 수 있으며, 생태계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아울러 라벨링 오표기는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 조개류, 갑각류 알러지 있거나 임신으로 인해 식단에서 수은을 제한하려는 경우에는 인명피해로 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잘못 표기된 수산물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곳이나 그런 곳에서 생산된 개체군들에서 가공된 제품의 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잘못 표기된 수산물이 수산물 소비 인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인지하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 https://kfishinfo.co.k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미스라벨링 #라벨링오표기 #라벨링 #EconomicFraud
댓글달기

비밀번호 확인

: 취소



많이 본 뉴스

WEEKLY REPORT KMI 동향분석 Ocean & Fisheries 해양수산 KMI 월간동향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