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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04-27 14:10:03/ 조회수 870
    • ‘USDA Organic’ 라벨보다 제품 특성을 드러낸 문구가 더 영향력 높은 것으로 밝혀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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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미국 유기농 무역 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는 데이터 분석회사인 에델만 데이터(Edelman Data)의 한 설문조사를 인용하여 “무항생제(raised without antibiotics)”, “호르몬 무첨가(hormone-free)”, “천연원료(all natural)”, “동물복지(cruelty-free)”와 같이 포장지에 제품 특성을 명확하게 표기하는 것이 “USDA Organic 유기농” 라벨보다 소비자 제품 구매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2,50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유기농 제품을 평가하는 방법 및 구매 행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대다수의 소비자는 재배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 환경에 미치는 영향, 동물복지, 유전자 변형 식품의 사용 등에 대해 관심과 우려를 나타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유기농 라벨에 대한 이해도가 여전히 낮아, 제품의 특성을 표시한 문구보다도 USDA 유기농(Organic) 라벨이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USDA 유기농 라벨은 소비자 54%에게 구매 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오히려 정확한 정의가 규정된 적이 없는 “천연원료 제품(all natural)” 표기의 경우 60%의 소비자에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인데요.

      이는 결국 소비자들이 유기농 라벨 취득 절차에 대하여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왜냐하면 제품 특성에 대한 표기들(cruelty-free, all natural 등)은 결국 USDA 유기농 라벨에 포함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즉, 소비자들은 USDA 유기농 라벨과 제품 특성의 표기를 효과적으로 연관 짓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기농 라벨 취득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게 알려줄 필요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에 미국 유기농 무역 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는 USDA 유기농 라벨이 소비자들이 식품을 선택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식품 제조업체들이 각각 자신들의 제품 포장재에 제품 특성을 나타내주는 개별 표기들을 기재하고 있으나 이러한 개별 표기들이 모두 USDA 유기농 라벨의 의미에 이미 포함된 것이라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https://www.fooddive.com/news/usda-organic-standard-label-study/621574/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2/04/01/Is-organic-less-than-the-sum-of-its-parts-Survey-shows-single-value-claims-more-influential-over-purch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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