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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11-16 10:36:34/ 조회수 2539
    • <저성장 고물가 시대 수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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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상반기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은 코로나19적응 등에 따른 외식수요 회복으로 전년대비 37.2% 증가한 15.5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 국내 수산물 수출 실적

      단, 하반기 접어들면서, 세계적인 저성장 고물가 기조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우리 수산물 수출 역시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 저성장·고물가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현 시점, 우리는 어떤 수산물 수출 전략을 수립하여야 될까요?

      ◐ 경기침체와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한 이해도 제고 필요

      우선 현재와 같은 과거 경기침체 시점의 사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는 반복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불황기 소비 트렌드 변화(Harvard Business Reveiw, 2009)

      경기침체 시 소비는 단순함 및 사회에 대한 관심, 자발적 근검절약, 변덕스러운 소비가 증가하는 반면, 친환경 소비자 운동, 권위에 대한 존경심, 윤리적 소비, 극한 경험 추구는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러한 이유는 불황기는 스트레스를 높여 단순함을 추구하게 하고, 불황의 원인을 기업에서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기업의 부당한 행위에 분노하는 트렌드가 발견되게 됩니다.

      더불어, 사회 전반에서 낭비가 적은 삶을 추구하게 되고, 특적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낮아지고 유동적인 소비가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 우리 수산물 수출업계에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될까요?

      우선 최근 저성장·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참치 캔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조사결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단순하면서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 변덕스러운 소비자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친근함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023년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체리슈머에 대한 대응으로 문간에 발 들여놓기 전략을 제시하기도 하였는데요. 저희 KMI 현안 연구보고서에서도 소비자들의 수산물에 대한 친밀감이 높아질 때 구매의도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Keyword 상품의 경쟁력

      구조적 저성장·고물가 시대를 맞아, 상품의 ‘경쟁력’이 중요한 키워드로 주목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수산식품 소비 트렌드에 대한 관심을 더욱 주목할 시점입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https://kfishinfo.co.kr/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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