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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기업 지배구조 및 비즈니스 유형과 경영성과 관계 분석
구분 기본 2018-12 발간일 2018-12-31
공공누리 제 3유형 연구책임자 황진회
전문

▸ 국내외 주요 6개 선사를 대상으로 유가증권 보고서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주주구성과 유동비율, 부채비율, 영업비용 방어기간, 자기자본순이익율, 매출액순이익율의 경제지표를 분석하였음
- 본 연구의 분석 결과, 해외선사들의 주주구성 다각화 수준이 국내 선사들 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기본적으로 해외선사들은 하팍로이드를 제외하고 오너계열의 지분비율이 대체로 낮았으며, 반면 경영실적 악화를 겪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국내선사 오너계열 지분비율은 30% 수준으로 높았음
- 국내 선사들과 하팍로이드의 경우 유동비율, 부채비율, 영업비용 방어기간, 자기자본순이익율, 매출액순이익율이 우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음

▸ 국내외 주요 6개 선사를 대상으로 유가증권 보고서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분석 결과 해외선사들의 사업다각화 수준이 국내 선사들 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해외선사들은 기본적으로 비운항 비즈니스인 대선업, 선박 S&P, 항만운영 등에 참여하는 비중이 국내 선사들에 비해 높았는데, 국내 선사들의 경우 일부 항만터미널 운영이나 선박 S&P에 참여하고 있지만 전체 매출 대비 5% 미만의 적은 금액에 한정되어 있음
- 반면 해외선사들은 대선업, 선박 S&P, 항만운영, 에어카고, 부동산매매업 등 풍부하고 다각도의 사업을 전개하면서 대외 쇼크에 대한 대응력을 제고해 온 것으로 분석됨
- 해외 선사들은 물류자회사 설립, 해외항만 지분매입, 글로벌운영사(GTO) 설립, 선박 S&P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다각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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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기업 지배구조 및 비즈니스 유형과 경영성과 관계 분석
구분 기본 2018-12 발간일 2018-12-31
공공누리 제 3유형 연구책임자 황진회
전문

▸ 국내외 주요 6개 선사를 대상으로 유가증권 보고서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주주구성과 유동비율, 부채비율, 영업비용 방어기간, 자기자본순이익율, 매출액순이익율의 경제지표를 분석하였음
- 본 연구의 분석 결과, 해외선사들의 주주구성 다각화 수준이 국내 선사들 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기본적으로 해외선사들은 하팍로이드를 제외하고 오너계열의 지분비율이 대체로 낮았으며, 반면 경영실적 악화를 겪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국내선사 오너계열 지분비율은 30% 수준으로 높았음
- 국내 선사들과 하팍로이드의 경우 유동비율, 부채비율, 영업비용 방어기간, 자기자본순이익율, 매출액순이익율이 우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음

▸ 국내외 주요 6개 선사를 대상으로 유가증권 보고서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분석 결과 해외선사들의 사업다각화 수준이 국내 선사들 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 해외선사들은 기본적으로 비운항 비즈니스인 대선업, 선박 S&P, 항만운영 등에 참여하는 비중이 국내 선사들에 비해 높았는데, 국내 선사들의 경우 일부 항만터미널 운영이나 선박 S&P에 참여하고 있지만 전체 매출 대비 5% 미만의 적은 금액에 한정되어 있음
- 반면 해외선사들은 대선업, 선박 S&P, 항만운영, 에어카고, 부동산매매업 등 풍부하고 다각도의 사업을 전개하면서 대외 쇼크에 대한 대응력을 제고해 온 것으로 분석됨
- 해외 선사들은 물류자회사 설립, 해외항만 지분매입, 글로벌운영사(GTO) 설립, 선박 S&P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다각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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