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2019-17) 해운 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경쟁우위 분석 연구 | |||
---|---|---|---|
파일 | |||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특징
2) 연구의 특징
▸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런던대학교 CASS Business School의 Nikos Nomikos 교수와 공동연구를 실시하여 해외 해운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분석하여 국적 선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 ▸ 이 연구는 해운기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핵심 경쟁우위요소를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하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국적 선사의 장기 발전방향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 가능함 3. 연구 결과 1) 연구 결과 요약 ▸ 기존 해운기업 분류체계인 운항서비스(정기선, 부정기선) 또는 운항화물(컨테이너/벌크/탱커)에서 벗어나 수송능력 확보, 해운계약 형태, 시장노출을 기준으로 총 일곱 가지 해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함 ▸ 해운 비즈니스 모델 핵심 경쟁요소를 세분화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함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여 가치(Value)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활동과 자원이 무엇인지를 구체화하여 핵심 경쟁우위요소 18개(공통요소 5개, 기능요소 13개)를 도출함 ▸ 분류된 일곱 가지 해운 비즈니스 모델 중요도 조사 결과 수송선사, 선주모델, 운영선사모델 순으로 조사됨 ▸ 일곱 가지 해운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도와 모델별 핵심 경쟁우위요소를 도출함 2) 정책대안 제시내용 및 정책화 활동 ▸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운비즈니스 모델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해운기업의 자본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해운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상업금융기관 육성과 함께 사모펀드(PEF)가 해운기업에 장기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자에 대한 세제혜택 마련을 제안함 ▸ 둘째, 해운 시황 예측과 시장위험 강화를 위해 정부 프로젝트로 표준시스템 개발․보급을 제안했으며 국책연구기관을 통해 공적역량 확보가 수반되어야 함 ▸ 셋째, 해운기업의 법률․계약 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공공기관 산하의 ‘해운전문역량 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함 3) 정책적 기여 등 기대효과 ▸ 본 연구는 해운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모델별 경쟁우위요소를 도출하여 우리나라 해운의 미래상을 모델별로 도출하고,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을 구체화하는 데 기여함 ▸ 기업은 기업이 속한 사업영역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성장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는데 사업모델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기업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하여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
(기본 2019-17) 해운 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경쟁우위 분석 연구 | |||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작성일 | 2020-09-08 |
파일 | |||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특징
2) 연구의 특징
▸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런던대학교 CASS Business School의 Nikos Nomikos 교수와 공동연구를 실시하여 해외 해운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분석하여 국적 선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 ▸ 이 연구는 해운기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핵심 경쟁우위요소를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하고 이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국적 선사의 장기 발전방향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 가능함 3. 연구 결과 1) 연구 결과 요약 ▸ 기존 해운기업 분류체계인 운항서비스(정기선, 부정기선) 또는 운항화물(컨테이너/벌크/탱커)에서 벗어나 수송능력 확보, 해운계약 형태, 시장노출을 기준으로 총 일곱 가지 해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함 ▸ 해운 비즈니스 모델 핵심 경쟁요소를 세분화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함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여 가치(Value)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활동과 자원이 무엇인지를 구체화하여 핵심 경쟁우위요소 18개(공통요소 5개, 기능요소 13개)를 도출함 ▸ 분류된 일곱 가지 해운 비즈니스 모델 중요도 조사 결과 수송선사, 선주모델, 운영선사모델 순으로 조사됨 ▸ 일곱 가지 해운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도와 모델별 핵심 경쟁우위요소를 도출함 2) 정책대안 제시내용 및 정책화 활동 ▸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운비즈니스 모델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해운기업의 자본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해운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상업금융기관 육성과 함께 사모펀드(PEF)가 해운기업에 장기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자에 대한 세제혜택 마련을 제안함 ▸ 둘째, 해운 시황 예측과 시장위험 강화를 위해 정부 프로젝트로 표준시스템 개발․보급을 제안했으며 국책연구기관을 통해 공적역량 확보가 수반되어야 함 ▸ 셋째, 해운기업의 법률․계약 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공공기관 산하의 ‘해운전문역량 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함 3) 정책적 기여 등 기대효과 ▸ 본 연구는 해운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모델별 경쟁우위요소를 도출하여 우리나라 해운의 미래상을 모델별로 도출하고,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을 구체화하는 데 기여함 ▸ 기업은 기업이 속한 사업영역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성장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는데 사업모델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기업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하여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
이전글 | (기본 2019-18) 국내 항만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다음글 | (기본 2019-16) 해상 사이버 보안체계 강화방안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