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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국문요약

목차 / 국문요약

□ KMI, 수산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실시

국민 10명중 3명, 한 달에 한번 이상 수산시장 이용

수산시장 판매 수산물의 품질과 신선도, 비교적 높게 평가

수산시장 거래 시, 제값주고 구매했는지에 대한 불신 심각

가격표시 투명성, 위생안전관리, 교통주차 등 중점 개선 필요

수산시장, 위생관리에 필요한 시설과 해수공급시설 지원 시급

해양수산부 차원의 소매 수산시장 지원관리 필요

KMI 동향분석


이번 주는 저희 KMI에서 소매 수산시장에 대해 최초로 실시한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매 수산시장 해수공급시설 교체 시급, 국민들은 가격표시제 요구'를 다뤘습니다.

대국민 인식 조사 결과, 국민들은 수산물의 22%를 전통시장에서 구입하고 있으며,
국민 10명 중 3명은 한 달에 한번 이상 수산시장을 이용했습니다.
또한 국민 70%이상이 수산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산물의 품질, 신선도에 만족을 표시했습니다.

반면 수산물 거래 가격에 대한 불신, 수산시장 내 편의시설 부족, 위생안전관리 취약,
시장의 낙후성 등에 대해선 부정적 인식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설문과 함께 실시한 실태조사에서는 냉장쇼케이스나 얼음매대와 같은 유통기반 부족,
해수공급의 비원활화, 인입시설의 노후화 등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설문과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수산물 위생 소포장 상품화, 품질 및 신선도 우수성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시장 활성화 모색
둘째, 수산시장 거래에 대한 소비자 불신 해소 위한 '소매 수산시장 가격표시제' 도입
셋째, 해수공급시설, 냉장쇼케이스, 활어수조, 건조시설 등 수산시장 시설 장비 노후화 해소 등이 필요한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수산시장 활성화와 다양한 현안 해소를 위한 해양수산부 차원의 소매 수산시장 지원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통해 기존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를 포함하는 수산정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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