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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만 > 항만정책연구실]2018-11-08 09:05:14/ 조회수 1269
    • SOx 규제, 2019년 하반기(추석이후)부터 개시(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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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자동차선 운영업체들 '연료유 전환' 고려

      2020년 개시의 SOx(황산화물) 규제에 의한 연료유 코스트의 상승에 대해 자동차선 오퍼레이터 각사가 2019년 가을부터 운임에의 전가를 목표로 하고 화주와의 교섭에 들어가려고 하고 있음. 규제가 시작되는 2020년 1월 1일까지 연료유 탱크를 완전히 규제적합유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사전의 이행기간이 필요. 장거리 항로에 투입되는 자동차선의 주유 타이밍은 1개월에 1회 정도이기 때문에, 탱크와 배관의 세정 등을 포함.
      2019년 가을부터의 유류비 상승을 적절히 운임에 전가하지 못하면 엄살이 아닌 자동차선 사업은 존망의 위기에 빠지게 되는 것으로 예측.
      일본선사의 자동차선 사업은 최근 수년간, 산유국·자원국을 위한 가동 정체 등을 배경으로 수익이 악화. 자동차 메이커의 글로벌 전략을 지지해 온 고품질로 시기적절한 해상 수송의 유지가 어려워지고 있음.
      또한, SOx 규제로 인한 연료비 증대가 난국에 몰리게 돼 자동차선 담당자는 이를 악물고 고객의 엄격한 수송 요구에 부응해 왔지만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상황임.
      자동차선의 완성차 수송 계약은 1년 단위가 많음. BAF(연료유조정금)의 조건은 하주마다 다르지만, 1-3개월 마다 연유가격 변동을 뒤에 따라 운임에 반영하는 구조가 기본이 되고 있음.
      자동차 메이커는 2019년도의 예산 계획을 겨울부터 가다듬기 시작해 2월경에 내용을 확정하고 있음. 2019년 가을부터의 연유 코스트 전가를 도모하려면, 이번 겨울까지 화주에게 SOx 규제에 따른 영향을 인시시키지 않으면 안 된됨.
      현행 BAF는 고황의 C중유 가격이 베이스이기 때문에, SOx 규제에 대응한 재검토가 불가결. 다만, 현시점에서 유황분 0·5%의 규제 적합유의 가격 지표는 존재하지 않고, 내년부터 미 조사회사 프랏츠가 공표를 시작할 예정임. 이 때문에, 해운 회사는 현재, 마린가스 오일(MGO, 경유에 상당)등을 기본으로 2019년 가을 이후의 연유 코스트 상승을 독자적으로 산장하여 화주에의 설명을 하고 있음.
      https://secure.marinavi.com/news/index?showDate=2018-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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