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일앱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
- Window 설정 > 앱 > 기본앱 > 메일에서 메일앱으로 변경
- [수산 > 해외시장분석센터]2022-12-07 14:17:31/ 조회수 6630
-
<일본인 식탁에서 생선이 사라진다? - 꾸준히 감소하는 일본 수산물 소비량>
- 평가덧글
- 인쇄보내기
- ◐ 일본은 전 국토의 주변이 바다와 맞닿아 있어, 수산물에 대한 높은 접근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생선 요리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풍부한 자원과 다채로운 맛으로 일본인을 사로잡은 생선이 점점 일본인으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일본인의 수산물 소비량은 어떻게 변했으며, 왜 감소했을까요?
◐ 수산물 소비량 감소, 육류와 유제품은 증가
일본 농림수산성의 식량수급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일본의 1인당 수산물(어패류) 소비량은 23.2kg으로 관측 이래 최저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편, 육류와 달걀은 각각 34.0kg, 17.2kg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수산물 주요 소비층인 50~60대 중심으로 소비 감소
2020년 일본 후생노동성의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2019년 평균 섭취량은 23.4kg으로 2014년에 비해 7.5% 감소했으며, 특히 수산물 주요 소비층인 50~60대의 섭취량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산물 섭취량이 늘어난 연령대는 1~6세와 70대이며, 다른 연령대에서는 모두 섭취량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수산물 소비량 감소 원인은 일본인의 식단 변화와 가격
이러한 소비자들의 소비 감소 원인으로는 일본인의 식단 변화와 수산물의 가격 상승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2020년 「식료·농업 및 수산업에 관한 의식·의향 조사」에 따르면, 수산물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로 “육류를 가족들이 요구하기 때문에”가 45.9%로 1위를 기록했으며, “수산물의 가격이 비싸서”가 42.1%로 2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산물의 요리 방법을 모르거나 어렵다는 응답도 있었습니다.
◐ 수산물 소비량 회복을 위한 노력
한편 일본의 여러 기관에서는 수산물 소비량 회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본 수산청은 변화된 일본인의 생활 양식에 대응하고 수산물 소비를 늘리고자 매월 3~7일을 “생선의 날”로 지정하고, 수산물의 풍부한 영양과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일본어묵협회 또한 2021년부터 매월 24일을 “어묵의 날”로 지정하여 생선과 어묵을 통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 건강기능을 홍보하고, 자체적인 마크 등을 제작하여 제품에 부착하는 등 수산물 섭취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 일본은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까워 활발한 수산물 교역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최근 일본의 수산물 소비량 감소는 對일본 수산물 수출에 장기적인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변화하는 일본인의 식습관에 맞춘 간편식 개발이나 제철에 맞는 수산물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여 우리나라 수산물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간물 바로가기]
▶ https://kfishinfo.co.kr/kor/
#해외시장분석센터 #수산물수출정보포털 #일본수산물 #소비량감소 #식단변화 #생선의날 #어묵의날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