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홈연구정보연구보고서일반연구

일반연구

공공누리 [제 4유형] 출처 표시 필요, 사업적 이용 불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발간물 보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 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탄소집약도지수(CII) 변화 분석 상세보기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탄소집약도지수(CII) 변화 분석
구분 일반 2024-11 발간일 2024-12-31
공공누리 제 4유형 연구책임자 김보람
파일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한계점 9

제3절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검토 16


제2장 IMO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1절 IMO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2절 우리나라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35


제3장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 등급 전망 37

제1절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CII) 계산 37

제2절 국적선대 CII 등급기반 연구 대상 추출 41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53


제4장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CII 등급 개선효과 55

제1절 연구 대상의 접안 대기시간 분석 56

제2절 대기시간 감소 시나리오별 선박 CII 등급 개선효과 7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91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93

제1절 결론93

제2절 향후 과제 96

일반연구 상세보기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탄소집약도지수(CII) 변화 분석
구분 일반 2024-11 발간일 2024-12-31
공공누리 제 4유형 연구책임자 김보람
파일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한계점 9

제3절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검토 16


제2장 IMO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1절 IMO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2절 우리나라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35


제3장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 등급 전망 37

제1절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CII) 계산 37

제2절 국적선대 CII 등급기반 연구 대상 추출 41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53


제4장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CII 등급 개선효과 55

제1절 연구 대상의 접안 대기시간 분석 56

제2절 대기시간 감소 시나리오별 선박 CII 등급 개선효과 7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91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93

제1절 결론93

제2절 향후 과제 96

이전글 Scope 3 기준 원양산업 탄소배출추정 및 대응방안 연구 - 원양저연승어업을 중심으로
다음글 국내 해운기업의 ESG 경영 확산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