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발간물 보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 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탄소집약도지수(CII) 변화 분석 | |||
---|---|---|---|
구분 | 일반 2024-11 | 발간일 | 2024-12-31 |
공공누리 | 제 4유형 | 연구책임자 | 김보람 |
파일 |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한계점 9 제3절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검토 16 제2장 IMO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1절 IMO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2절 우리나라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35 제3장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 등급 전망 37 제1절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CII) 계산 37 제2절 국적선대 CII 등급기반 연구 대상 추출 41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53 제4장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CII 등급 개선효과 55 제1절 연구 대상의 접안 대기시간 분석 56 제2절 대기시간 감소 시나리오별 선박 CII 등급 개선효과 7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91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93 제1절 결론93 제2절 향후 과제 96 |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탄소집약도지수(CII) 변화 분석 | |||
---|---|---|---|
구분 | 일반 2024-11 | 발간일 | 2024-12-31 |
공공누리 | 제 4유형 | 연구책임자 | 김보람 |
파일 |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한계점 9 제3절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검토 16 제2장 IMO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1절 IMO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3 제2절 우리나라의 국제해운 배출 온실가스 감축 정책 2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35 제3장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 등급 전망 37 제1절 국적선대 탄소집약도지수(CII) 계산 37 제2절 국적선대 CII 등급기반 연구 대상 추출 41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53 제4장 접안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CII 등급 개선효과 55 제1절 연구 대상의 접안 대기시간 분석 56 제2절 대기시간 감소 시나리오별 선박 CII 등급 개선효과 7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91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93 제1절 결론93 제2절 향후 과제 96 |
이전글 | Scope 3 기준 원양산업 탄소배출추정 및 대응방안 연구 - 원양저연승어업을 중심으로 |
다음글 | 국내 해운기업의 ESG 경영 확산 방안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