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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소개

윤리경영의 개념

  • 윤리경영은 조직체가 경제적·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까지 기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 자세로 조직체의 윤리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의미
  • 또한 모든 규범과 원칙을 준수하여 공정하고 정직한 경영은 물론 경영정보를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신뢰 확보와 조직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투명경영을 포함
  • 윤리경영이 성공을 거두려면 조직문화, 의사결정과 추진에 있어서 윤리원칙을 철저히 적용해야 하는 바, 윤리원칙에는 합법성, 공정성, 투명성, 객관성, 합리성 등이 있음

윤리경영의 필요성

  •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이후 부정부패한 기업들이 경제, 사회 분야 등에 미친 폐해가 부각되면서 지속가능한 경영의 조건으로 윤리경영의 필요성 대두
    • 윤리성을 기반으로 한 투명경영은 조직체의 대내외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수단
    • 최근 UN, OECD 등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윤리경영 강화 추세
  • 고객과 일반국민의 공공기관에 대한 사회적 책임 요구 확산 추세
    • 국정과제인 ‘부패 없는 사회’, ‘청렴 국가 건설’은 공공부문과 민간기업의 윤리경영 없이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움
    • 국민권익위원회, 감사원 등 정부의 공공기관에 대한 부정부패 감사와 점검활동 강화
  •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바람직한 정책개발과 서비스를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실천 의지가 중요
    •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은 구성원의 맑고 바른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가능
    • 윤리경영에 대한 바른 이해와 더불어 확고하게 실천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의지 필요

윤리경영의 기본이념

  • 합법성/공정성
    • 윤리경영이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을 확고히 인식하고, 경영의 합법성과 공정성을 확립하여 부정비리를 자율적으로 억제하며 조직과 구성원들의 신뢰 확보
  • 민주성/합리성
    • 의사결정의 절차와 내용이 민주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하며, 이에 따라 구성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협력하며 청렴한 조직문화 형성
  • 전문성/공익성
    • 구성원 각자는 국가와 사회의 공동선을 최우선으로 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부와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지지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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