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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국문요약

목차 / 국문요약

□ 아시아 크루즈시장의 성장

 중국 관광객 감소에 따른 크루즈시장 성장 제동과 한계 노출

 쇼핑관광 중심의 국내 기항 크루즈시장의 한계점

 관광시장 다변화와 국제 크루즈선사를 유치한 일본

 국내 크루즈시장의 경쟁력 개선


* 부록 : 중국과의 정치적 갈등으로 인하여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례 분석



이번 호는 '국내 크루즈시장 체질개선 시급' 이라는 주제로 발간되었습니다.

국내 크루즈관광객의 90% 이상을 차지하던 중국인의 한국관광 금지조치(3월 15일) 이후 국내 크루즈 시장에 큰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크루즈 관광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면세점 매출 등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평가와 함께 관광객 유치방식의 문제도 꾸준히 국내 크루즈관광의 문제점으로 제기되어 왔지만, 이번 시점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크루즈시장 확대를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2013년 중국과 영토분쟁으로 방일 관광객 감소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과 여행상품 개발 등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우리나라 크루즈관광 개선방안으로 국적 크루즈선사의 육성을 근본적인 대책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일본·러시아와 연계한 환동해·북극권 크루즈 노선 구축과 해외 크루즈 선사의 모항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밖에 동남아 관광객 대상의 에어 앤 크루즈(Air & Cruise) 상품 개발 등도 또 다른 대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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